• 2023. 4. 23.

    by. 지지_

    #과학연구의 목표: 과학적 지식 생산하기, 경험적 현상을 이론의 형태로 생산하기

     

    1. 이론의 의미와 구조

    1) 이론의 정의: 실제 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도구, 이론과 실제는 본질적으로 다름

    (1) 명제 ex) 물이 100도씨에서 끓는다

    (2) 선행조건: 명제가 적용될 수 있는 시간, 공간적 범주 ex) 1 기압에서는

    2) 이론과 가설

     가설: 어떤 현상에 대한 기대형 진술

     이론: 잠정적으로 확증된 가설

    --> 내용과 구조의 측면에서는 동일, 경험적 근거를 통해 뒷받침되었는가의 여부에 따라 다름

       가설은 귀납적 검증을 통해 이론으로 변하는데, 귀납적 논증의 한계(=모든 사례와 조건을 대상으로 가설을 검증할 수 없음)로 인해 모든 이론은 잠정성을 벗어날 수 없다. , 가설과 이론 모두 상대적 명칭에 불과

     

    2. 과학적 지식 만들기

    #사람은 무리 속에서 자신의 가치, 경험, 신념 등에 따라 제각각 행동하지만 공통된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고, 원인 결과 등을 예측할 수 있다. --> 정책적인 처방을 내릴 수 있기에 사회과학적 연구를 한다.

     

    1) 과학적 지식의 특징

     (1) 객관성: 사람이 모두 그렇다고 얘기할 수는 없기에 상호주관성(동의된 주관, 주관의 일치상태, 대다수의 주관)이 일치될 때, 객관성을 확보한 것으로 간주, 그리고 도구의 객관성(도구가 객관적이냐 아니냐)가 과학적 지식의 객관성을 좌우, 확률적인 통칙 Ex) 의사가 사용한 도구의 객관성을 믿는 것

     (2) 검증가능성: 사용 용어가 구체적이고 명확하여 맞는지 틀리는지 판단할 수 있음. 가장 명확한도구는 숫자, 수치. 반증가능성은 같은 의미로 과학적 지식이 절대적이 아니라 상대적이라는 것을 기초로 과학적 지식이 깨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뜻함.

     (3) 합의성: 과학적 지식은 상대적이고 현재의 과학자들이 합의한 논리에 따라 만들어진 것들이기에 시간이 흐르면 변할 수 있음(현재는 경험과학자들이 패권 잡고있음)

    --> 과학적 이론은 최종적으로 확증될 수 없고, 주어진 조건 아래에서 얼마나 큰 설명력을

    발휘하느냐에 따라 잠정적인 타당성을 지닐 뿐

     

    2) 명제,이론, 과학적 지식의 생김새

    X --> Y

    X: 독립변인, 설명변인, 예측변인, 원인변인

    Y: 종속변인, 결과변인, 결과현상, 경험적 현상, 연구대상현상, 연구문제, Puzzle

    - 대부분의 명제는 독립변인을 한 개 이상 포함

    - 어디까지 맞는지 선행조건도 설정: 명제는 일정한 선행조건 하에서만 설명력을 발휘

     

    #Puzzle solving

    a. 당위적(철학의 영역) or 현상fact(과학의 영역) 구별할 줄 알아야한다.

    b. 감각경험(오감을 통해) or 주관적 경험 구별

      --> 경험과학에서는 오감, 숫자, 수치가 타당하다고 여겨짐

     

    3) 이론의 기능

     (1) 설명: Y(현상)가 먼저 나타나 X를 설명

     (2) 예측: X(원인)가 먼저 나타나 Y를 예측

    --> 완벽한 예측과 완벽한 설명은 존재하지 않는다.

    Ex) 좌절-공격 이론(가설)

    --> 이 이론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단 하나의 예외 사례로 무너지는 것이 자연과학이다.

    그러나 사회과학은 그렇지 않기에 나타날 확률이 높다, 경향이 있다로 수정하면

    과학적 지식이다. , 사회현상에 관한 과학적 지식은 확률적인 통칙으로 연역법칙적 설명의

    필연적 귀결이 아닌 귀납확률적 설명의 확률잠정적 귀결이다. 단정적 법칙이 아니라 가능성이

    높다는 통칙인 것이다.

    -->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의 연구는 논증구조는 같지만 설명항이 다르다

     

    #가치중립 value free

    사회과학은 자연과학 연구방법을 따왔기에 가치를 배제하려했다. 그러나 cargo cult 현상을 보고 이것의 잘못됨을 인식하였다.

    규칙적, 예측 가능, 엄밀과학인 자연과학의 세계에서 조금 벗어나 사회과학은 유연하고 연성과학을 지향해야 한다. value free가 없어지고 귀납확률적 설명을 도입하게 된 배경이다.

     

    4) 연구 설계

    (1) 연구 설계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연구의 목적

    - 서술: 어떤 현상을 그려주는 것

    - 설명: 현상이 왜 그런지 원인을 찾아내는 것

     분석의 단위, 분석의 수준

    - 집단

    - 개인

    #사회를 바라보는 두가지 입장

     (a) Holism(거시, 전체론, 신비론): 전체는 전체 구성원의 합 그 이상이다

     (b) Reductionism(미시, 개체론, 환원론): 전체는 권체 구성원의 합 그 이상이 아니다

    #두 입장이 혼용된다면?

     () 생태오류, 분할오류에 빠질 수 있다. Ex) 강남사는 사람들은 ~하다 (전체를 보고 개체 판단)

     () 합성오류에 빠질 수 있다. Ex) ~는 빈곤하다, 아프리카 국가들은 모두 빈곤하다 (개체를 보고  전체 판단)

    --> 개체 속성은 개체로, 총체 속성은 총체로 잘 파악해야 한다.